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USER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PLAY
[리뷰] 끝나도 끝나지 않은 폭력, 연극 ‘죽음과 소녀’
사회 이념적 갈등 속에서 인권은 어떻게 존재할 수 있는가
 
황정은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연극 ‘죽음과 소녀(연출 박지혜)’ 공연 장면.(뉴스컬처)     ©사진=두산아트센터

기억 밖에 없다. 정확한 물증은 아무것도 없으며, 그녀가 확신하는 근거는 오직 기억에 있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작가, 아리엘 도르프만(Ariel Dorfman)의 대표작 연극 ‘죽음과 소녀(연출 박지혜)’가 무대에 올랐다. 두산아트센터 창작자육성 프로그램 아티스트인 양손프로젝트가 2012년 두산아트랩에서 워크숍으로 첫 선을 보인 후 같은 해 11월과 2014년 재공연을 거쳐 올해 ‘두산인문극장 2017: 갈등’으로 관객들과 네 번째 만난다.

‘죽음과 소녀’라는 제목은 슈베르트의 현악 4중주에서 이름을 딴 것으로, 작품은 칠레 독재정권 하에서 고문을 받았던 한 소녀가 15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당시의 기억과 싸우는 고통을 다루고 있다. 물리적인 역사로써는 이미 끝났지만 개인에게서는 여전히 끝나지 않은 고통과 괴로움을 언급하고 있다.

고문을 당했던 소녀는 빠울리나 쌀라쓰. 현재 그녀는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주는 남편, 변호사이자 인권위원회 위원인 헤라르도와 살고 있다. 빠울리나는 과거 고문 받았던 당시를 단 한 번도 잊은 적이 없지만, 현재를 살아내기 위해 지난 15년 간 과거를 그저 과거로 두는 연습을 해야만 했다. 하지만 그 모든 노력도 소용없을 때가 있다. 슈베르트의 4중주 ‘죽음과 소녀’가 흘러나올 때다. 15년 전, 그녀의 고문을 도왔던 의사가 늘 그 음악을 틀어놨기 때문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의 집에 낯선 남자가 방문한다. 의사 로베르또다. 길을 달리던 도중 차 고장으로 도로에 서 있어야 했던 헤라르도가 우연히 의사 로베르또의 도움을 받아 함께 집에 왔다. 빠울리나는 로베르또의 목소리를 듣고 그가 당시 자신을 고문한 의사였다고 확신한다. 극의 시작은 그녀가 로베르또를 감금한 후 부터다. 빠울리나의 행동을 저지하는 남편과 자신은 그 의사가 아니라는 로베르또 사이에서 빠울리나는 로베르또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 연극 ‘죽음과 소녀(연출 박지혜)’ 공연 장면.(뉴스컬처)     ©사진=두산아트센터

한 인간에게 가해진 폭력, 그것의 무참함과 잔임함,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시간이 흐른 후에도 다른 방식으로 가해지는 시대의 폭력성을 말하는 작품이다. 15년 전의 의사가 빠울리나를 고문한 직접적인 가해자라면, 15년 후 그녀와 가장 가까이에 살고 있는 남편 헤라르도는 고통의 기억에서 아내를 구원하겠다는 명목으로 그녀에게 폭력을 가하는 또 다른 가해자다. 헤라르도는 지금 벌어진 일들을 해결한다는 이유로 당시 그녀가 겪은 상황을 세세하게 묘사해 줄 것을 요구한다. 작가 아리엘 도르프만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불편함을 여지없이 드러낸다.

빠울리나의 불안한 심리는 무대를 통해 확장된다. 무대에 놓인 도구는 긴 테이블 네 개가 전부다. 양손프로젝트의 작품이 늘 그렇듯, 이번 ‘죽음과 소녀’ 역시 꼭 필요한 것들로만 채워져 있다. 원작의 총 8개 장면 중 3개 장면을 선별 및 압축해 선보였다. 그만큼 공연 시간도 총 70분으로 비교적 짧다. 선택과 집중으로 짧은 시간 동안 밀도 있는 작품을 만들었다. 공연은 오는 14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공연정보]
공연명: 연극 ‘죽음과 소녀’
작: 아리엘 도르프만
연출: 박지혜
공연기간: 2017년 5월 2일부터 14일까지.
공연장소: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출연: 손상규, 양조아, 양종욱
관람료: 전석 3만원
 
(뉴스컬처=황정은 기자)
[뉴스컬처 NCTV] [뉴스컬처 360VR][뉴스컬처 연예TV][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하이라이트] 창작 뮤지컬 가능성 보여준 ‘팬레터’…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돌아왔다
[리뷰] 만삭의 반려견 누가 지킬까? 우스꽝스러움 뒤 공포 담은 연극 ‘밖으로 나왓!’
[뉴스컬처 라이브] 제38회 청룡영화상 레드카펫-포토월…11월 25일 뉴스컬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리뷰] 첫사랑의 기억 ‘자동 재생’ 되네…추억 소환 뮤지컬 ‘원스어폰어타임 인 해운대’
[뉴스컬처 라이브] 영화 ‘아들에게 가는 길’ 배우 인터뷰…11월 24일 뉴스컬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리뷰] 재독 간호사의 발자취, 그 흔적을 따라가다…연극 ‘병동 소녀는 집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뉴스컬처 라이브] 뮤지컬 ‘올슉업’ 프레스콜…11월 30일 뉴스컬처 네이버TV-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이달의 극단] 색다른 소재-무대로 공연 사랑하게 만드는 ‘공연배달서비스 간다’
[직캠라이브]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하이라이트…세기 앞선 천재 작가의 삶과 사랑
[컬처포토①] 희망을 노래하던 꿈의 선박, 뮤지컬 ‘타이타닉’
[컬처포토②] 배의 승선한 모두가 주인공…뮤지컬 ‘타이타닉’
[직캠라이브] 뮤지컬 ‘타이타닉’ 하이라이트…움직이는 것 중 가장 큰 여객선에 닥친 비극
[라이브인터뷰] ‘난쟁이들’ 강정우-우찬-신주협…“따뜻한 작품과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황정은 기자
現 뉴스컬처 객원기자
前 문화플러스 기자

프리랜서 작가 겸 자유기고가
"글은 연주요, 언어는 악기다"
 
2017/05/05 [10:32]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죽음과소녀] [리뷰] 끝나도 끝나지 않은 폭력, 연극 ‘죽음과 소녀’ 황정은 기자 2017/05/05/
[죽음과소녀] ‘두산인문극장’ 세 번째 연극 ‘죽음과 소녀’ 15회 전석 매진…개막 전부터 ‘주목’ 양승희 기자 2017/04/28/
핫이슈
[하이라이트] 창작 뮤지컬 가능성 보여준 ‘팬레터’…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돌아왔다
[수능 수험생 할인 연극·뮤지컬] 숨가쁘게 달려온 시간, 공연으로 한 박자 쉼표를
[이달의 극단] 색다른 소재-무대로 공연 사랑하게 만드는 ‘공연배달서비스 간다’
[리뷰] 그녀들이 보여주는 시스터후드(sisterhood), 연극 ‘에덴미용실’
[인터뷰] ‘에어포트 베이비’ 유제윤 “간절히 원하는 것 위해 노력했다면 잇츠 오케이”
배너닫기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금주의 문화메모&] 죽음이라 쓰고 삶이라 부른다
[리뷰] 비범한 캐릭터 뱀파이어, 평범하게 풀어내니 아쉽네…뮤지컬 ‘배니싱’
뮤지컬 ‘킹키부츠’ 내년 1월 돌아온다…정성화-최재림-김호영-이석훈-박강현 캐스팅
[하이라이트] 그로테스크함 덜고 스타일리시함 더해 귀환…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서울예술단, 23일 일본 릿쿄대서 열리는 윤동주 행사에 가무극 ‘윤동주, 달을 쏘다’ 올린다
배너닫기
MUSICAL
[하이라이트] 창작 뮤지컬 가능성 보여준 ‘팬레터’…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돌아왔다
PLAY
[리뷰] 그녀들이 보여주는 시스터후드(sisterhood), 연극 ‘에덴미용실’
MUSICAL
[리뷰] 비범한 캐릭터 뱀파이어, 평범하게 풀어내니 아쉽네…뮤지컬 ‘배니싱’
배너닫기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