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USER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MUSICAL
[리뷰] 붉은 피로 만들어낸 불멸의 음악, 물음표를 남기다…뮤지컬 ‘광염 소나타’
지난 2월 트라이아웃 공연 당시 전석 매진 기록하며 호평받아
 
허다민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뮤지컬 ‘광염 소나타(연출 손효원)’ 공연 장면.(뉴스컬처)     © 사진=아시아브릿지컨텐츠

창작을 위해서는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돼야 한다는 말이 있다.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그만큼 힘든 것임을 비유한 것이다. 그러나 잘 창작된 작품들은 영원한 사랑을 받는다. 몇백 년 전에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몇 작품들처럼 말이다. 뮤지컬 ‘광염 소나타(연출 손효원)’의 비운의 천재 작곡가 역시 영원히 남을 음악을 만들기 위해 끝없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작품은 김동인의 동명 소설에서 모티브를 얻어 창작된 뮤지컬이다. 아름다운 클래식 선율 뒤에 숨겨진 범죄의 이야기를 통해 도덕을 넘어선 예술의 진정한 의미를 묻는다. 지난 2월 진행한 트라이아웃 공연 당시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신선한 소재의 스릴러 뮤지컬’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단 2주간의 공연이 모두 매진 되는 등 대학로 소극장 뮤지컬의 저력을 입증한 바 있다.
  
극에서는 세 명의 인물이 이야기를 끌어간다.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고 싶지만 타고난 재능이 부족한 작곡가 ‘J’와 천재적 능력을 타고난 작곡가 ‘S’, 그리고 클래식계 저명한 교수인 ‘K’. S와 J는 음악을 함께 하던 친구였다. 그러나 감탄할만한 음악을 순식간에 만드는 S의 능력에 J가 질투를 느끼면서 두 사람과 관계는 위태로워진다. S가 즉흥적으로 연주한 곡을 J가 악보로 정리해 상을 받으면서 J는 S의 곁을 떠난다.
 
수상 경력을 보고 J에게 관심이 생긴 K는 그를 자신의 제자로 맞는다. 그러나 J는 계속 K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 밤새 노력해도 곡이 만들어지지 않자 심리적 압박에 못 이긴 J는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다 실수로 사람을 치게 되고 붉은 피를 보면서 영감을 떠올린다. 이 사실을 알게 된 K는 J에게 곡을 완성하기까지 수차례 살인은 반복하게 부추긴다. 그렇게 ‘죽음의 소나타’는 완성되지만 J는 파멸하고 만다.
 
▲ 뮤지컬 ‘광염 소나타(연출 손효원)’ 공연 장면.(뉴스컬처)     © 사진=아시아브릿지컨텐츠
 
이야기는 순차적으로 흘러가지 않는다. J의 파멸 후 S가 K를 찾아가 화를 내면서 과거를 회상하는 방식으로 관객은 진실과 마주한다. 세상에 없던 음악을 만들고 싶어 했던 욕망은 짐작되지만 J와 K의 극단적 행동들에 대한 동기까지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J가 S의 곡으로 상을 받게 되기까지의 과정이나 K가 왜 그렇게 성공에 집착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다소 부족하다 느껴졌기 때문.
 
그러나 붉은 조명 아래서 순식간에 벌어지는 살인 행위와 빠른 전개는 한시도 무대에서 눈을 뗄 수 없게 했다.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면서도 멈추지 못했던 J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강렬한 조명과 웅장한 사운드가 관객의 긴장을 늦추지 않게 한다. 아름다운 선율과 절묘한 호흡을 보여주는 넘버들은 공연의 백미였다. 고조되는 인물들의 감정과 함께하는 현악 3중주(피아노, 바이올린, 첼로)의 라이브 연주가 특히 빛을 발한다.
 
예술의 영역을 넘어 모든 분야에서 갈수록 결과만 중요해지고 있다.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 어떤 과정까지 허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던지는 작품이다. J가 남긴 소나타는 아름다웠다. 그렇다고 J의 죄가 정당화 될 수는 없다. 그도 이를 알았기에 악마를 죽이기로 한 것이다. 많은 이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죽음의 소나타’가 실제 존재한다면 우리는 이 소나타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 오는 7월 16일까지 서울 대학로 JTN 아트홀 1관.
 

[공연정보]
공연명: 뮤지컬 ‘광염 소나타’
연출: 손효원
작곡/음악감독: 다미로
작가: 정민아, 다미로
예술감독: 김수로
공연기간: 2017년 4월 25일 ~ 7월 16일
공연장소: JTN 아트홀 1관
출연진: 박한근, 문태유, 유승현, 김지철, 김수용, 이선근
관람료: 전석 5만 5천원
 
(뉴스컬처=허다민 기자)
[뉴스컬처 NCTV] [뉴스컬처 360VR][뉴스컬처 연예TV][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리뷰] 모두가 똑같은 모습으로 만나는 곳, 따뜻함 가득한 백설탕…뮤지컬 ‘배쓰맨’
[리뷰] 이것은 이란의 작가로부터 온 편지, 연극 ‘하얀토끼 빨간토끼’
[컬처포토] 미안하다는 아빠의 말은 이제 그만, 뮤지컬 ‘아빠의 4중주’
[하이라이트] 하나의 스타일로 단정지을 수 없다…이상 닮은 가무극 ‘꾿빠이 이상’
[현장스케치] 텃밭의 고추 때문에 벌어진 싸움에 사회 모습 담았다…연극 ‘옥상 밭 고추는 왜’
[인터뷰②] ‘나폴레옹’ 한지상 “최민수의 태수? 영혼 팔아서라도 나만의 인물로”
[인터뷰①] ‘나폴레옹’ 한지상 “변화 필요한 시점, 제가 먼저 씨제스에 대시했죠”
[컬처포토] 스무 살 청춘이 느낄 감정을 춤으로 표현한…무용 ‘춘상’
[현장 영상] 영화 ‘킹스맨: 골든서클’ 콜린 퍼스 ‘내가 살아났다’
[현장 영상] 영화 ‘킹스맨: 골든서클’ 태런 에저튼 “고난도 액션 환상적”
영화 ‘킹스맨: 골든 서클’,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한 ‘킹스맨 유니버스’ 파헤치기!
[人 The Stage] 그가 무대 위에 말을 채우는 방식

허다민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
heo@newsculture.tv
 
2017/05/16 [09:48]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광염소나타] [인터뷰] ‘광염 소나타’ 김지철 “무대 위 피아노 연주하고픈 욕심, 작품 통해 이뤘죠” 허다민 기자 2017/06/09/
[광염소나타] [인터뷰] ‘광염 소나타’ 박한근 “피아노 연주 위해 하루에 3~4시간씩 연습했어요” 허다민 기자 2017/06/08/
[광염소나타] [리뷰] 붉은 피로 만들어낸 불멸의 음악, 물음표를 남기다…뮤지컬 ‘광염 소나타’ 허다민 기자 2017/05/16/
[광염소나타] [포토뉴스] 세 인물의 욕망을 그린 뮤지컬 ‘광염 소나타’ 프로필 촬영 현장 박남희 기자 2017/03/23/
[광염소나타] [현장스케치] 강렬한 3인극 스릴러 뮤지컬 ‘광염 소나타’ 프로필 촬영 현장 공개 양승희 기자 2017/03/23/
[광염소나타] 뮤지컬 ‘광염 소나타’ 재정비 후 본 공연으로 화려하게 돌아온다…내달 25일 개막 허다민 기자 2017/03/22/
[광염소나타] [컬처포토] 아름다운 음악을 향한 집착, 뮤지컬 ‘광염 소나타’ 박남희 기자 2017/02/15/
[광염소나타] [리뷰] 살인으로 일궈낸 예술의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뮤지컬 ‘광염 소나타’ 양승희 기자 2017/02/16/
[광염소나타] 뮤지컬 ‘광염 소나타’ 오늘(14일) 개막…‘최고의 스릴러 뮤지컬’로 사랑받을까? 양승희 기자 2017/02/14/
[광염소나타] [포토뉴스] 살인으로 만들어진 완벽한 음악, 뮤지컬 ‘광염 소나타’ 연습실 박남희 기자 2017/02/04/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김경수, 그 사람 너무 믿지 마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성두섭, 오랜 친구와의 통화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이선근, 이런 곡을 쓰다니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성두섭, 떠오르는 악상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김경수, 전부 알려드려야겠네요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NC포토] ‘광염 소나타’ 이선근, J를 파멸로 이끈 교수 박남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지금은 연습중] 피로 얼룩진 악보에서 풍기는 아름다운 향기…·뮤지컬 ‘광염 소나타’ 양승희 기자 2017/02/02/
[광염소나타] 김동인 소설 원작, 스릴러 뮤지컬 ‘광염 소나타’…배우 성두섭-김경수-이선근 원 캐스팅 양승희 기자 2017/01/11/
[광염소나타] 살인이 일어나면 예술이 탄생한다… 연극 [광염소나타] 윤민지 기자 2012/08/20/
핫이슈
[리뷰] 이것은 이란의 작가로부터 온 편지, 연극 ‘하얀토끼 빨간토끼’
[공공연한 이야기] 타이타닉·시스터액트…첫만남 설레는 뮤지컬
[하이라이트] 사회에 소외당한 상처 공유한 세 남자의 기이한 동거…연극 ‘오펀스’
[하이라이트] 하나의 스타일로 단정지을 수 없다…이상 닮은 가무극 ‘꾿빠이 이상’
[현장스케치] 텃밭의 고추 때문에 벌어진 싸움에 사회 모습 담았다…연극 ‘옥상 밭 고추는 왜’
배너닫기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뮤지컬 ‘레베카’ 리패키지 앨범 23일 판매 시작…역대 출연진 부른 66곡 넘버 수록
[금주의 문화메모&] 나는 대체 누구일까
서울문화재단, 오늘(18일) 일상 속 음악 활동의 즐거움 알리는 ‘1인1악기 콘서트’ 개최
영화로 봤던 명작, 연극-뮤지컬로 즐긴다…가을 무대 점령한 한화-외화
[리뷰] 조선인-여자-노동자, 약자를 억압하는 이토록 비열한 권력 …연극 ‘여직공’
배너닫기
TV
[TV되감기] ‘썰전’ 김구라 “8명 안에 제가 들어가 있더라고요” 블랙리스트 언급
TV
[TV되감기]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러시아 출신의 미녀 스웨틀라나 등장으로 화제!
TV
[TV되감기] ‘다시만난세계’ 여진구-이연희, 손 잡은 채 따뜻한 ‘해피엔딩’으로 종영
배너닫기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