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FEATURE
[공공연한 이야기] 패션거장서 광고감독까지…경계 사라진 공연예술 확장
 
허다민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연출가 정구호, 고선웅, 채은석.(왼쪽부터)(뉴스컬처)     © 사진=국립극장, 뉴스컬처DB, 예술의전당


‘융합’이라는 단어가 사회 곳곳에서 자연스럽게 들려온다. 여러 분야에서 구분 지어온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데, 공연계 역시 마찬가지. 다른 영역의 전문가와 힘을 모아 무대를 준비하면서 장르의 벽을 허물고 공연예술의 범주도 늘리고 있다. 유명 패션디자이너 정구호가 오페라 분야에 뛰어들어 협업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 사례다.

 

정구호는 지난 2012년 국립발레단 ‘포이즈’의 연출을 맡은데 이어, 국립무용단의 ‘단’, ‘묵향’, ‘향연’의 지휘봉을 잡으며 공연 연출가로의 입지를 다져왔다. 이를 눈여겨봐 온 국립오페라단은 오는 8월 25~26일 서울 올림픽공원 88 잔디마당에서 열리는 야외 오페라 ‘동백꽃 아가씨’의 연출을 정구호에게 맡겼다.

 

‘동백꽃 아가씨’는 1년 앞으로 다가온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하기 위해 국립오페라단이 예산 25억원을 투입해 제작하는 대작이다. 정구호는 이번 무대에서 ‘라 트라비아타’의 배경이 된 18세기 프랑스 귀족문화를 같은 시기 조선 정조 시대의 양반문화로 재해석해 한국적 아름다움이 묻어나는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전공자가 아닌 새로운 인물이 오페라에 도전한 사례가 처음은 아니다. 연극, 뮤지컬, 창극을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고선웅이 지난해 11월 24~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한 베르디 오페라 ‘맥베드’에 연출로 참여하며 첫 오페라 도전에 나섰다. 또한 지난 12~14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 ‘제8회 대한민국오페라페스티벌’ 개막작인 무악오페라단의 ‘토스카’의 연출은 광고계 스타 감독 채은석이 맡아 주목을 받기도 했다.

 

채은석은 지난 4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나처럼 오페라를 잘 모르는 관객들도 쉽게 즐길 수는 작품을 만들 것”이라는 포부를 전해 관객 및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았다. 김관동 무악오페라 예술감독 역시 한 인터뷰에서 “채은석의 객관성과 무대, 영상에 관한 소프트웨어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물론 비전문가의 새로운 시도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오페라는 음악이 중심이 되는 장르인데,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시각적 측면에만 신경 쓰면 오히려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우려를 의식해 음악에 더 집중한 것인지 5월 베일을 벗은 채은석의 ‘토스카’는 연기 디테일을 살려 극의 이해를 돕고 노래 역시 좋았다는 평을 받았지만, 넓은 무대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첫 시도부터 모든 관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계속 도전해야만 발전할 수 있다. 그동안 한국 공연계는 장르 간 교류가 적고 각각의 시장이 분리돼 있었다. 특히 오페라의 경우 1970년대 이후에는 대체로 전공자 출신의 오페라 전문 연출가들만 지휘봉을 잡을 수 있었다. 이제는 장르마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만큼, 다른 장르 연출가의 도전도 응원의 마음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 2017년 5월 31일자 신문에 동시 게재되었습니다) 
 
(뉴스컬처=허다민 기자)
[뉴스컬처 NCTV] [뉴스컬처 360VR][뉴스컬처 연예TV][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리뷰] ‘이렇게 하면 널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 대사는 없지만…뮤지컬 ‘모래시계’
[컬처포토②] 두 남자의 치명적이고 슬픈 사랑을 그린…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컬처포토①] 다르지만, 서로의 진심에 끌리게 되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금주의 문화메모&] 바로 오늘 크리스마스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이달의 극단] ‘연습벌레’ 모여 관객과 호흡하는 작품 선보여온 ‘맨씨어터’
[컬처포토] 어쩌면 그저 평범한 사랑 이야기,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
[컬처포토] 전 세대를 관통하는 우리의 삶 이야기…뮤지컬 ‘모래시계’
[직캠라이브] 연극 ‘사랑일까?’…열혈 청춘들의 솔직한 사랑 이야기를 담다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허다민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
heo@newsculture.tv
 
2017/05/31 [12:14]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 해 마무리하는 흥겨운 ‘갈라 콘서트’ 어때요? 양승희 기자 2017/12/1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크리스마스의 단골손님 ‘호두까기 인형’ 만나 볼까 양승희 기자 2017/12/0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눈보다 귀가 즐겁다, 뜨는 ‘콘서트 오페라’ 양승희 기자 2017/12/03/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수험생에게 전하는 10대들의 ‘슈퍼파워’ 응원전 양승희 기자 2017/11/27/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TV밖 남자 아이돌 대전, 연말 뮤지컬 무대 뜨겁다 양승희 기자 2017/11/1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낯선 체호프, 셰익스피어만큼 친숙하게 양승희 기자 2017/11/1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하나된 열정’ 2018 평창동계올림픽, ‘문화’로 먼저 맛보다 양승희 기자 2017/11/0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뮤지컬 ‘넘버’로 만나는 김광석과 이영훈 양승희 기자 2017/10/3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10/2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파바로티 떠난 10년…세상은 그를 떠올린다 양승희 기자 2017/10/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일본영화 두 편, 한국서 연극-뮤지컬로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09/2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타이타닉·시스터액트…첫만남 설레는 뮤지컬 허다민 기자 2017/09/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이 가을에…세계적 예술공연을 만난다 허다민 기자 2017/09/06/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도심 잔디위 뮤지컬 향연 ‘준비 완료’ 양승희 기자 2017/09/0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국의 美’ 담아낸 소설, 뮤지컬로 피어나다 양승희 기자 2017/08/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탄생 100주년’ 작곡가 윤이상을 회상하는 무대들 양승희 기자 2017/08/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서거 190주년’ 베토벤 선율, 여름밤 수놓는다 허다민 기자 2017/07/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헤드윅’ 뮤지컬-영화로 회전문 관객을 만들다 양승희 기자 2017/07/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조성진, 선우예권, 디토…아이돌처럼 젊어진 클래식 허다민 기자 2017/07/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고무장갑 끼고, 피 뒤집어쓰고 ‘B급 뮤지컬’의 귀환 양승희 기자 2017/06/30/
핫이슈
[금주의 문화메모&] 바로 오늘 크리스마스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리뷰] 연기·노래·안무 다 되는 기적의 소년, ‘반짝’ 날아오르다…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현장스케치] 소극장으로 옮긴 ‘베어 더 뮤지컬’ 신인 배우와 더 신선한 호흡으로
[현장스케치] 강력하고 중독성 있으면서 계속 생각나는 매력으로…뮤지컬 ‘모래시계’
PLAY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MUSICAL
[리뷰] 연기·노래·안무 다 되는 기적의 소년, ‘반짝’ 날아오르다…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PLAY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100NEWS
[100뉴스] 한파 속 한강 첫 결빙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