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USER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MUSICAL
[하이라이트] 하나의 스타일로 단정지을 수 없다…이상 닮은 가무극 ‘꾿빠이 이상’
서울예술단 신작, 객석과 무대 허무는 파격적 형식의 공연
 
양승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이상(왼쪽부터 김호영, 최정수, 김용한 분)이 앉아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올해는 한국 문단의 천재 시인이라 불린 이상(李霜, 1910~1937)이 서거한지 8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인지 올해 무대에서는 이상을 소재로 한 공연을 특히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지난 3월 이상의 시 ‘오감도 15호’에서 모티브를 얻어 첫 선을 보인 창작 뮤지컬 ‘스모크’를 시작으로, 올해 이상과 그의 친구 박태원이 주변 문학인들을 웃기고 다녔다는 이야기에서 착안해 만든 연극 ‘20세기 건담기’, 오는 11월 이상과 김유정의 문학세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뮤지컬 ‘팬레터’ 등이 잇따라 막을 올립니다.
 
서울예술단이 내놓은 신작 가무극 ‘꾿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역시 그 흐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작가 김연수가 2001년 발표한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그의 유품인 ‘데드마스크’에 관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며 이상이라는 인물 자체의 모호함을 풀어낸 작품입니다. 특히 객석과 무대를 허문 파격적 형식의 공연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배우들이 관객 사이사이로 움직일 정도로 경계가 없습니다. 오늘(21일) 오후 3시 서울 청계천 CKL스테이지에서 공개된 프레스콜을 통해 작품의 비밀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 원작 소설 중 1부에 집중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이상(최정수 분)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작품의 원작 소설인 김연수 작가의 ‘꾿빠이 이상’에는 사실 3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각색을 맡은 오세혁 작가는 그 중 이상의 유품인 ‘데드마스크’에 대한 진위를 중심으로 그의 삶과 죽음에 얽힌 수수께끼를 풀어나간 1부에 집중해 대본을 완성시켰습니다. 김연수 작가는 “이상을 소재로 한 많은 작품들이 주로 그의 삶을 소개하는데 그쳐 작품을 소개하는 경우는 드물었는데, 이번 가무극에서는 이상의 시들을 직접 들려주며 관객들이 예술로써 시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해주어 원작자로서 무척 좋았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 배우들, 창작진 역량 골고루 발휘되게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이상(김호영 분)이 생각하고 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오세혁 작가는 소설을 읽으며 “왜 진짜 얼굴이 중요한지, 각 사람이 알고 있는 얼굴이 중요하다는 것에 큰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는데요. 특히 이번 작품을 어떻게 하면 ‘이상스럽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기존 공연의 질서에 따르다 보면, 답을 찾을 수 없겠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때문에 이번 극은 무대와 객석 사이의 경계도 지우고, 관객들이 익히 알고 있는 연극이나 뮤지컬 문법을 따르지 않습니다. 오 작가는 “각 배우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 창작진들이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각각 동등하게 발휘하는데 가장 중점을 뒀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데드마스크 쓰는 자체로 참여하는 관객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이상(김용한 분)이 생각하고 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앞서 뮤지컬 ‘록키호러쇼’ ‘마마, 돈 크라이’ 등을 통해 관객과 만나온 오루피나 연출은 이번에 처음 서울예술단과 작업했습니다. 특히 오 연출은 관객들이 어떻게 하면 작품 안에 참여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밝혔는데요. 그 방법은 작품의 주요 소재인 ‘데드마스크’를 관객들도 쓰게 함으로써, 관객이 굳이 무언가를 하지 않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행위 자체로 극 중 이상이 찾고 있는 얼굴 중 한명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공연 시작 전 제공되는 하얀 데드마스크를 통해 공연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기분을 느껴보세요.
 
# 5분 만에 밖으로 나가고 싶은 낯선 음악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배우들이 무대를 꾸미고 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이번 작품의 음악은 뮤지컬 ‘나폴레옹’ ‘에드거 앨런 포’ ‘록키호러쇼’ 등의 김성수 감독이 진두지휘합니다. 극장 한 편에서 라이브 연주로 펼쳐지는 음악은 이상의 모호함과 애매함을 더욱 부각시켜줍니다. 김 감독은 “처음 음악을 구상할 때 관객들이 입장 후 5분 만에 무서워서 밖으로 나가고 싶을 정도의 느낌을 담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는데요. 따라서 ‘꾿빠이 이상’의 이상의 시처럼 낯설게 만들어 어쩐지 불안정한 느낌을 줍니다. 관객의 편견이 극대화되는, 무방비 상태가 되는 음악,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시를 써내려가는 모습 담아낸 안무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공연장면 중 이상(왼쪽, 김호영 분)이 자신을 찾고 있다.(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꾿빠이 이상’의 또 다른 특이점은 바로 안무입니다. 벨기에 세드라베 무용단에서 활동했던 실력파 무용수 겸 안무가 예효승이 안무가로 참여했습니다. 서울예술단 단원들이 아름다운 춤에 강하다는 공식은 이번 작품에서도 통하는데요. “안무를 만들 때 언제나 개념과 관념, 추상, 판타지 등에서 출발해 무에서 유를 만들냈다”는 예효승 안무가는 ‘실험적 무대’를 만든다는 이번 예술단의 제안을 흔쾌히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작품은 이상이 시 한 구절을 써내려가는 모습을 몸동작으로 표현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13인의 캐릭터가 각 개인의 개성을 담아 표현한 안무도 한번씩 집중해 살펴보세요.
 
***
 
▲ 가무극 ‘굳빠이 이상(연출 오루피나)’ 프레스콜 포토타임에 배우들과 창작진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왼쪽부터 김용한, 오세혁, 김연수, 최정수, 김호영, 오루피나, 김성수, 예효승).(뉴스컬처)     ©이지은 기자

관객들은 자신의 얼굴을 찾고자 여러 사람을 만나는 육체의 이상(身), 자신이 누구인지 혼란스러워 하는 감각의 이상(感), 모든 것을 논리적으로 바라보는 지성의 이상(知)을 포함해 금홍, 김기림, 박태원 등 이상을 둘러싼 인물 13인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공연이 시작되기 전 로비에서 등장인물들이 펼치는 퍼포먼스를 살펴볼 수 있으니, 공연 시간보다 조금 일찍 극장을 찾아보세요. 특히 CKL스테이지가 위치한 종로는 이상과 그의 주변인물이 실제 살면서 예술 활동을 펼쳤던 곳이기도 한데요. 이 특별한 공간에서 이상의 숨결을 느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는 30일까지 이어집니다.
 
 
[공연정보]
공연명: 창작가무극 ‘꾿빠이, 이상’
원작: 김연수
극작/각색: 오세혁
작곡/편곡: 김성수
연출: 오루피나
무대디자인: 여신동
안무: 예효승
공연기간: 2017년 9월 21일 ~ 30일
공연장소: CKL스테이지
출연진: 최정수, 김용한, 김호영 외 서울예술단 단원
관람료: 전석 6만원
 
(뉴스컬처=양승희 기자)
[뉴스컬처 360VR] [뉴스컬처 연예TV] [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컬처포토] 탐욕의 끝은 어디인가, 연극 ‘오셀로’
[컬처포토] 엇갈리는 사랑이란 화살의 끝, 연극 ‘라빠르트망’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뉴스컬처 라이브] 영화 ‘침묵’ 언론시사회…10월 24일 뉴스컬처 네이버TV-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뉴스컬처 라이브] 영화 ‘메소드’ 언론시사회…10월 23일 뉴스컬처 네이버TV-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인터뷰] ‘서편제’ 이자람 “예술적 장인? 생이 흑백 되는 순간 오지 않게 즐길 뿐”
오페라, 가을 무대 아름답게 물들인다…리골레토-아이다-탄호이저-코지 판 투테

양승희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장
yang@newsculture.tv
 
2017/09/21 [18:33]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굳빠이이상] [인터뷰] ‘꾿빠이 이상’ 김용한 “난해할수록 더 명확하게…신처럼 전능한 느낌으로” 양승희 기자 2017/09/25/
[굳빠이이상] [컬처포토] 나는 대체 누구길래 이렇게 수많은 나가 있는 거요?…가무극 ‘꾿빠이 이상’ 이지은 기자 2017/09/24/
[굳빠이이상] [리뷰] 모르면 모를수록 더 유쾌해진다…이상이기에 가능한 가무극 ‘꾿빠이 이상’ 양승희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용한, 생각하는 이상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이기완, 가면 들고 결심한 표정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임재혁, 집중한 얼굴의 우식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고석진, 맛있는 양갱이에요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공중에 떠 있는 이상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용한, 두려운 얼굴을 하고서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온 힘을 다하여 이지은 기자 2017/09/22/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진지한 눈빛으로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호영, 얼굴에 갖다 댄 손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펼친 손 너머를 보는 이상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궁금한 얼굴로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호영, 말하는 듯 움직이는 손가락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 나는 누구인가?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용한, 같이 웃게 되는 웃음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최정수-김호영-김용한, 질문을 기다리고 있는 세 배우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용한, 희미한 미소 보이며 이지은 기자 2017/09/21/
[굳빠이이상] [NC포토] 가무극 ‘꾿빠이 이상’ 김용한-최정수-김호영, 세 배우가 보여줄 이상이 기대돼 이지은 기자 2017/09/21/
핫이슈
[공공연한 이야기] 파바로티 떠난 10년…세상은 그를 떠올린다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현장스케치] 민트 헤드폰 쓰고 빨간머리 소녀 이야기 따라…‘로드씨어터 대학로2’
[현장스케치] 내 삶에 더욱 교묘히 파고드는 ‘빅 브라더’의 막강한 힘…연극 ‘1984’
오페라, 가을 무대 아름답게 물들인다…리골레토-아이다-탄호이저-코지 판 투테
배너닫기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배우 정원영, 단독 토크쇼 ‘1열인터뷰’ MC 변신…1회 게스트는 ‘팬텀싱어2’ 박강현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뮤지컬 배우 김재범, 22일 5살 연하의 일반인 신부와 결혼…“축복에 보답하겠다”
[금주의 문화메모&] 특별한 사람을 만난다면
[현장스케치] 한국 드라마를 보듯 자연스럽게…연극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
배너닫기
PLAY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PLAY
[현장스케치] 민트 헤드폰 쓰고 빨간머리 소녀 이야기 따라…‘로드씨어터 대학로2’
OPERA
오페라, 가을 무대 아름답게 물들인다…리골레토-아이다-탄호이저-코지 판 투테
배너닫기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