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USER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FEATURE
[공공연한 이야기] 일본영화 두 편, 한국서 연극-뮤지컬로 만나다
 
양승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연극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연출 김명환)’ 공연장면.(뉴스컬처)     © 사진=벨라뮤즈

연극·뮤지컬을 만드는 한국 창작진의 기량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1년에도 수십 편씩 쏟아지는 창작극 모두가 흥행을 거두는 건 아니지만, 그 사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는 작품들도 여러 편이다. 늘 다양하고 신선한 작품을 원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 제작사 역시 새로운 소재 발굴에 여념이 없다.
 
그 가운데 최근 소개된 창작극 두 편은 일본 유명 영화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 원작을 배출한 일본보다 한국에서 먼저 공연으로 제작된다는 공통분모를 가진다. 흔히 ‘일본 영화’라고 하면 떠오르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크게 잔잔한 분위기와 깊은 감성을 바탕으로 한다거나, 만화적 상상력으로 장면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지난 8일 개막한 연극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은 다나베 세이코가 1984년 발표한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2003년 이누도 잇신 감독이 영화로 만들며 유명해졌고, 이듬해 국내 스크린에서도 개봉해 소규모 상영관에서도 4만 관객을 돌파했다. 이후에도 재개봉을 거듭하는 등 수많은 마니아층을 만들어내며 사랑받았다.
 
극은 다리가 불편해 거의 외출을 했던 적이 없는 ‘조제’와 대학을 갓 졸업한 ‘츠네오’의 사랑과 이별을 특유의 담담하고 차분한 색채로 그려낸다. 이번에 처음 무대로 옮겨온 작품은 원작의 틀을 유지하되, 한국 관객의 정서에 맞는 각색을 더해 영화와 다른 즐거움을 준다.
 
영화에서는 츠네오의 시선으로 드라마가 흘러간다면, 연극에서는 조제의 시점으로 옮겨왔다. 또한 츠네오의 여자친구 ‘윤’을 한국인 유학생으로 설정해 일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배우들이 1인 다역을 하거나 조제가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만든 영상, 영화만큼 사랑받았던 OST를 활용한 배경음악 등 ‘연극적 장치’를 통해 보고 듣는 재미를 더했다.
 
내달 27일 개막을 앞둔 뮤지컬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역시 한국 창작진의 손을 거쳐 국내 무대에 처음으로 소개된다. 2004년 발간된 야마다 무네키의 동명소설을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이 2006년 영화로 제작했으며 이듬해 일본 아카데미상 9개 부문, 홍콩 국제 영화제 3개 부문 등을 거머쥐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극은 평생 사랑받기만을 꿈꿨던 여인 ‘마츠코’의 기구한 삶을 마치 한 편의 애니메이션 같은 독특한 스타일로 풀어낸다. 주인공이 처한 상황은 현실적으로 매우 비극적이지만, 영화는 화려한 색채의 CG와 신나는 노래, 과장된 연기 등을 활용해 환상에 가깝게 풀어냈다.
 
뮤지컬로 만들어지는 작품은 무엇보다 개성 강한 캐릭터의 장점을 살리는 데 주력한다. 극 속 수많은 인물이 등장하는 만큼, 주역을 제외한 배우들이 대부분 1인 다역을 소화하며 음악, 무대, 안무 등으로 마츠코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려낼 예정이다. 한국 관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다면, 일본으로의 역수출도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 2017년 9월 29일자 신문에 동시 게재되었습니다) 
 
(뉴스컬처=양승희 기자)
[뉴스컬처 360VR] [뉴스컬처 연예TV] [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리뷰] 다수가 괜찮다는 게 늘 옳지는 않아요…연극 ‘XXL 레오타드와 안나수이 손거울’
[현장스케치] 여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 예상치 못한 감정 선사한다…뮤지컬 ‘타이타닉’
[컬처포토] 이곳에 오면 마치 빨간 날 같아요…연극 ‘로드씨어터 대학로2’
[리뷰] 어쩌면 그들 모두,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금주의 문화메모&] 혐오와 사랑 사이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컬처포토] 탐욕의 끝은 어디인가, 연극 ‘오셀로’
[컬처포토] 엇갈리는 사랑이란 화살의 끝, 연극 ‘라빠르트망’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뉴스컬처 라이브] 영화 ‘침묵’ 언론시사회…10월 24일 뉴스컬처 네이버TV-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인터뷰] ‘서편제’ 이자람 “예술적 장인? 생이 흑백 되는 순간 오지 않게 즐길 뿐”
오페라, 가을 무대 아름답게 물들인다…리골레토-아이다-탄호이저-코지 판 투테

양승희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장
yang@newsculture.tv
 
2017/09/29 [14:48]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10/2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파바로티 떠난 10년…세상은 그를 떠올린다 양승희 기자 2017/10/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일본영화 두 편, 한국서 연극-뮤지컬로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09/2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타이타닉·시스터액트…첫만남 설레는 뮤지컬 허다민 기자 2017/09/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이 가을에…세계적 예술공연을 만난다 허다민 기자 2017/09/06/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도심 잔디위 뮤지컬 향연 ‘준비 완료’ 양승희 기자 2017/09/0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국의 美’ 담아낸 소설, 뮤지컬로 피어나다 양승희 기자 2017/08/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탄생 100주년’ 작곡가 윤이상을 회상하는 무대들 양승희 기자 2017/08/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서거 190주년’ 베토벤 선율, 여름밤 수놓는다 허다민 기자 2017/07/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헤드윅’ 뮤지컬-영화로 회전문 관객을 만들다 양승희 기자 2017/07/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조성진, 선우예권, 디토…아이돌처럼 젊어진 클래식 허다민 기자 2017/07/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고무장갑 끼고, 피 뒤집어쓰고 ‘B급 뮤지컬’의 귀환 양승희 기자 2017/06/3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열살·스무살 먹은 뮤지컬 ‘쓰릴 미’·연극 ‘스페셜 라이어’ 양승희 기자 2017/06/2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노래·춤·예능 넘어…연극까지 접수한 ‘연기돌’ 허다민 기자 2017/06/1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패션거장서 광고감독까지…경계 사라진 공연예술 확장 허다민 기자 2017/05/3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뮤지컬로 가무극으로…‘웹툰’은 계속된다 양승희 기자 2017/05/17/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연극 할 때마다 성공…‘대학로 블루칩’ 오세혁 양승희 기자 2017/04/2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초보자를 클래식의 바다로 이끄는 애니메이션 허다민 기자 2017/04/1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공연도 모바일 생중계 ‘이래도 시간·비용 핑계?’ 양승희 기자 2017/04/1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이탈리아에서 온 ‘날 것’ 그대로의 푸치니 오페라 허다민 기자 2017/04/05/
핫이슈
[인터뷰] ‘벤허’ 안시하 “너무 울어 수정 화장만 3cm, 그래도 쌍엄지 치켜세워요”
[현장스케치] 여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 예상치 못한 감정 선사한다…뮤지컬 ‘타이타닉’
[금주의 문화메모&] 혐오와 사랑 사이
[리뷰] 어쩌면 그들 모두,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배너닫기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배우 정원영, 단독 토크쇼 ‘1열인터뷰’ MC 변신…1회 게스트는 ‘팬텀싱어2’ 박강현
뮤지컬 배우 김재범, 22일 5살 연하의 일반인 신부와 결혼…“축복에 보답하겠다”
오페라, 가을 무대 아름답게 물들인다…리골레토-아이다-탄호이저-코지 판 투테
[현장스케치] 여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 예상치 못한 감정 선사한다…뮤지컬 ‘타이타닉’
배너닫기
[현장스케치] 여태껏 겪어보지 못한 경험, 예상치 못한 감정 선사한다…뮤지컬 ‘타이타닉’
PLAY
[리뷰] 어쩌면 그들 모두,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PLAY
[리뷰] ‘덕밍아웃’은 괜찮지만 ‘커밍아웃’은 어떨까? 청소년 연극 ‘좋아하고 있어’
배너닫기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