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FEATURE
[공공연한 이야기] 눈보다 귀가 즐겁다, 뜨는 ‘콘서트 오페라’
 
양승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지난달 23일과 25일 제724회 정기연주회로 열린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 콘체르탄테 공연 장면.(뉴스컬처)     ©사진=KBS교향악단
 
‘오페라’는 관객들에게 무겁고 어려운 데다 지루하는 편견이 있다. 제작사 입장에서도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유명 작품이 아니면 흥행을 보장할 수 없어 섣불리 무대에 올리기 힘든 장르로 꼽힌다. 그러나 최근 무대, 의상 등에 들어가는 높은 제작비를 낮추고, 흥행에 부담을 줄이면서도 참신한 레퍼토리를 소개할 수 있는 방식이 판을 흔들고 있다.
 
‘콘서트 오페라’ 또는 ‘오페라 콘체르탄테’라는 이름의 작품인데, 최근 연달아 관객들을 찾으면서 주목받고 있다. 무대나 세트, 의상, 조명 등이 화려하고 규모가 큰 기존 형태와 달리 외적으로 보이는 요소들에 힘을 빼는 대신, 성악가들이 부르는 노래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연출해 음악성을 부각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클래식 매니지먼트사 아트앤아티스트가 이달 2일 도니제티의 대표작 ‘람메르무어의 루치아’를 오페라 콘체르탄테로 공연한다. 앞서 베를리오즈의 ‘파우스트의 겁벌’, 도니제티의 ‘사랑의 묘약’에 이어 세 번째로 선보이는 콘서트 오페라다. 이번 무대에는 국내외에서 활발히 황동 중인 소프라노 캐슬린 김, 테너 박지민, 바리톤 김주택 등이 오른다.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서 활약한 소프라노 캐슬린 킴은 “정식 오페라와 달리 가수들이 목소리로 모든 것을 전달해야 해서 더 어렵다. ‘음악이 이런 감동을 줄 수 있구나’를 객석에 전하는 일이 오롯이 성악가들의 몫이다”라고 말했다. 한국인 최초로 이탈리아 라 스칼라에 주역으로 오른 테너 박지민 역시 “의상, 조명 등 도움받을 외적 요소가 없기 때문에 오직 음악으로 승부한다. 보이는 것보다 듣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같은 달 9일 예술의전당은 푸치니의 ‘투란도트’를 콘서트 오페라로 선보인다. 대형 오페라가 공연되는 오페라극장이 아닌 클래식 전용홀인 콘서트홀에서 서울시립교향악단과의 협연을 통해 온전히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는 무대로 꾸린다. 이날 공연에는 ‘현존 최고의 투란도트’라 불리는 미국 소프라노 리즈 린드스트룸, 그와 함께 영국 로열 오페라하우스에서 열연한 테너 박성규, 인기 소프라노 서선영 등이 출연한다.
 
앞서 지난달 23일과 25일 KBS교향악단 역시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를 콘체르탄테 버전으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음악감독 요엘 레비가 직접 공연을 기획하고 지휘봉을 잡아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했다. 소프라노 에카테리나 메트로바, 테너 리카드로 마씨, 바리톤 프랑코 바셀로 등이 출연해 이탈리아 오페라의 정수를 콘서트 형식으로 묵직하게 전달했다.
 
이외에도 오페라를 콘서트처럼 친근하게 전달하려는 시도는 다양하다. 세종문화회관에서는 푸치니의 ‘라보엠’을 12월 11~13일 스토리텔링, 12일 마티네 버전으로 각각 공연한다. 용인 포은아트홀에서는 같은 달 9일 비제의 ‘카르멘’을 씨네오페라 방식으로 스크린을 통해 상영한다.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 2017년 12월 1일자 신문에 동시 게재되었습니다) 
 
(뉴스컬처=양승희 기자)
[뉴스컬처 360VR] [뉴스컬처 연예TV] [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현장스케치] ‘한국뮤지컬어워즈’ 홍광호-전미도 주연상…‘어쩌면 해피엔딩’ 6관왕 싹쓸이
[포토뉴스]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시상보다 더 뜨거웠던 축하 무대 한 자리에
[금주의 문화메모&] 천사들이 건네는 새해 인사
[컬처포토] 일상의 폭력은 느닷없이 찾아온다…연극 ‘오셀로의 식탁’
[인터뷰] ‘거미여인의 키스’ 김주헌 “제 이미지와 상반되는, 뻔하지 않은 인물 만났죠”
[공공연한 이야기] 배우가 티켓 팔고, 한정판 우표 내놓고…진화하는 공연마케팅
[컬처포토] 궁금증에서 시작된 조선시대 역사 이야기, 연극 ‘여도’
[리뷰] 무거운 세상사, 비구니들 만나니 한결 가볍네…연극 ‘가벼운 스님들’
[컬처포토] 고양이가 펼치는 환상의 무대…뮤지컬 ‘캣 조르바’
[라이브인터뷰] ‘에드거 앨런 포’ 이창섭-백형훈 “저희가 생각하는 최고의 명장면은…”
[이달의 극단] 공감 가는 이야기X감각적 표현 위해 ‘풀 에너지’ 쏟는다…‘창작집단 LAS’
[직캠라이브] 국악앙상블 ‘아라연 미니콘서트’…해설과 함께한 아름다운 우리 소리의 향연
[프로관극러 입문서⑤] 문화생활, 비싼 티켓값에 망설였다면?…공연 할인 ‘꿀팁’ A to Z

양승희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장
yang@newsculture.tv
 
2017/12/03 [10:30]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배우가 티켓 팔고, 한정판 우표 내놓고…진화하는 공연마케팅 양승희 기자 2018/01/2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19세기 러시아 문학 공연이 신년에 던지는 화두는? 양승희 기자 2018/01/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같은 역할·다른 性의 배우들 더블캐스팅 제대로 느끼세요 양승희 기자 2018/01/07/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영화관에서 새해맞이를…빈 필·베를린 필 ‘신년음악회’ 양승희 기자 2017/12/3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합창교향곡’ 희망찬 새해를 부르다 양승희 기자 2017/12/2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 해 마무리하는 흥겨운 ‘갈라 콘서트’ 어때요? 양승희 기자 2017/12/1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크리스마스의 단골손님 ‘호두까기 인형’ 만나 볼까 양승희 기자 2017/12/0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눈보다 귀가 즐겁다, 뜨는 ‘콘서트 오페라’ 양승희 기자 2017/12/03/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수험생에게 전하는 10대들의 ‘슈퍼파워’ 응원전 양승희 기자 2017/11/27/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TV밖 남자 아이돌 대전, 연말 뮤지컬 무대 뜨겁다 양승희 기자 2017/11/1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낯선 체호프, 셰익스피어만큼 친숙하게 양승희 기자 2017/11/1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하나된 열정’ 2018 평창동계올림픽, ‘문화’로 먼저 맛보다 양승희 기자 2017/11/0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뮤지컬 ‘넘버’로 만나는 김광석과 이영훈 양승희 기자 2017/10/3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10/2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파바로티 떠난 10년…세상은 그를 떠올린다 양승희 기자 2017/10/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일본영화 두 편, 한국서 연극-뮤지컬로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09/2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타이타닉·시스터액트…첫만남 설레는 뮤지컬 허다민 기자 2017/09/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이 가을에…세계적 예술공연을 만난다 허다민 기자 2017/09/06/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도심 잔디위 뮤지컬 향연 ‘준비 완료’ 양승희 기자 2017/09/0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국의 美’ 담아낸 소설, 뮤지컬로 피어나다 양승희 기자 2017/08/18/
핫이슈
[리뷰] 채소를 썰고 빵을 먹는 것처럼, 일상이 된 폭력에 대하여…연극 ‘오셀로의 식탁’
[인터뷰] ‘거미여인의 키스’ 김주헌 “제 이미지와 상반되는, 뻔하지 않은 인물 만났죠”
[현장스케치] ‘한국뮤지컬어워즈’ 홍광호-전미도 주연상…‘어쩌면 해피엔딩’ 6관왕 싹쓸이
[금주의 문화메모&] 천사들이 건네는 새해 인사
[공공연한 이야기] 19세기 러시아 문학 공연이 신년에 던지는 화두는?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연극 ‘더 헬멧’ 관객 사랑 보답하고자 ‘커튼콜 데이’-’관객과의 대화’ 등 풍성한 이벤트 진행
[현장스케치] 현 사회 화두는 ‘페미니즘’과 ‘폭력’…셰익스피어로 보는 ‘산울림 고전극장’
[현장스케치] 대학로에서 출발한 ‘플레이 버스’, 에든버러까지 도착할 수 있을까?
[리뷰] 무거운 세상사, 비구니들 만나니 한결 가볍네…연극 ‘가벼운 스님들’
[현장스케치] ‘한국뮤지컬어워즈’ 홍광호-전미도 주연상…‘어쩌면 해피엔딩’ 6관왕 싹쓸이
PLAY
[리뷰] 채소를 썰고 빵을 먹는 것처럼, 일상이 된 폭력에 대하여…연극 ‘오셀로의 식탁’
MUSICAL
[현장스케치] ‘한국뮤지컬어워즈’ 홍광호-전미도 주연상…‘어쩌면 해피엔딩’ 6관왕 싹쓸이
PLAY
[리뷰] 무거운 세상사, 비구니들 만나니 한결 가볍네…연극 ‘가벼운 스님들’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