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MUSICAL
[리뷰] 창작뮤지컬, 새로운 행보를 걷다…지방에서 서울로 상경한 ‘투란도트’
푸치니의 동명 오페라 원작으로
 
김이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뮤지컬 ‘투란도트(연출 유희성)’ 공연장면 중 투란도트(박소연 분)가 칼라프의 도전을 받아들이고 있다.(뉴스컬처)     ©이슬기 기자
  
대구에서 상경한 첫 대형 창작뮤지컬. 이 수식어 하나만으로 서울 개막 전부터 공연계의 이목을 받았다. 지난 2010년 대구시와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이 공동 제작한 뮤지컬 ‘투란도트(연출 유희성)’가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3년 만에 서울에서 막을 올렸다.
 
이탈리아 유명 작곡가 푸치니의 동명 오페라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투란도트’는 어머니의 저주로 누구도 사랑 할 수 없는 얼음 심장을 갖게 된 공주 투란도트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투란도트는 타고난 미모로 뭇 남성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지만, 어머니의 잔인한 죽음에 대한 증오심으로 자신에게 구애하는 남자들에게 세 가지 수수께끼를 내어 맞추지 못할 경우 목숨을 빼앗는다.
 
대부분의 남자들이 한 문제도 맞추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는 가운데, 패망한 나라의 칼라프 왕자가 나타나 수수께끼를 하나 둘씩 척척 풀어낸다. 차갑고 도도하기만 했던 투란도트는 평정심을 잃어버리고, 이내 칼라프 왕자를 향해 호기심을 비롯한 다양한 감정을 품기 시작한다. 그녀는 단단히 걸린 저주를 깨고, 사랑이라는 감정을 되찾을 수 있을까.
 
오페라에서 뮤지컬이라는 새 옷을 입은 작품은 투란도트 공주의 저주와 엮인 세 가지 수수께끼라는 오페라의 이야기 골자는 따르지만 배경을 달리한다. 오페라의 배경은 중국 북경인 반면에 뮤지컬의 배경은 바다 속 신비의 왕국 오아케오마레다. 뮤지컬만의 아이디어를 얹어 신선함을 추구한 ‘투란도트’는 드라마, 음악, 의상, 안무 등 서울 개막을 앞두고 한 번 더 업그레이드를 꾀했다.
 
▲ 뮤지컬 ‘투란도트(연출 유희성)’ 공연장면 중 투란도트(리사 분)와 칼라프(정동하 분)가 사랑의 결실을 맺고 있다.(뉴스컬처)     ©이슬기 기자
 
뮤지컬 ‘형제는 용감했다’, ‘피맛골연가’, ‘오! 당신이 잠든 사이’의 음악을 책임졌던 장소영 음악감독이 중독성 있는 넘버로 뮤지컬 본연의 매력을 살린다. 특히 칼라프 왕자와 하녀 류, 티무르 왕이 교차하며 부르는 넘버 ‘오직 나만이’는 서정적인 멜로디로 작품의 중심 메시지인 사랑을 온전히 전달한다. 이외에도 칼라프 왕자의 솔로곡 ‘그대 가는 길이다’와 칼리프와 투란도트의 듀엣곡 ‘그 빛을 따라서’ 등 2곡이 추가돼 이야기의 결을 풍성하게 한다.
 
배우들은 객석에서 듣기에는 편안하지만, 해내는 배우들에게는 곤혹이라고 할 만큼 고난도의 넘버들을 너끈히 소화해냈다. 뮤지컬 ‘투란도트’로 ‘제9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여우주연상을 거머쥔 박소연 배우는 콧대 높은 공주를 위화감 없이 그려냈으며, 칼라프 왕자 역을 맡은 정동하는 특유의 창법으로 자신만의 색깔을 지닌 캐릭터를 빚어냈다. 투란도트에 버금가는 가창력을 뽐내야 하는 시녀 류 역의 장은주는 아련한 사랑을 섬세하게 표현해 관객의 가슴을 두드렸다.

특정 장면에서는 투란도트와 칼라프 주역 외에 류에게 시선이 더욱 쏠리기도 한다. 작품의 주된 메시지가 그의 입을 빌려 나오기에 조연으로 치부할 수 없다. 제작발표회 당시 제작진이 류 캐릭터를 두고 “뮤지컬 ‘레미제라블’의 에포닌을 연상케 할 만큼 여운이 남는 캐릭터”라고 한 것은 헛된 말이 아니었다. 류의 희생적인 사랑으로 철옹성 같이 굳게 닫혔던 투란도트의 마음의 문이 열리게 때문. 혼탁한 세상의 사랑의 위대함을 흩뿌린다. 

서울 개막에 앞서 중국 초청 공연을 2차례나 한 뮤지컬 ‘투란도트’는 세계 시장을 겨냥한 작품이다. 창작뮤지컬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음에 이견이 없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지금보다 좀 더 세련미를 갖춰 고품격 뮤지컬 반열에 올라야 한다. 세계 진출에 앞서 서울 관객의 깐깐한 심사가 기다리고 있으니 그 결과를 기다려 봐야겠다. 오는 3월 13일까지 서울 신도림동 디큐브 아트센터.  
 

[공연정보]
공연명: 뮤지컬 ‘투란도트’
연출: 유희성
작곡: 장소영
안무: 오재익
공연기간: 2016년 2월 17일 ~ 3월 13일
공연장소: 디큐브 아트센터
출연진: 이건명, 정동하, 이창민, 박소연, 리사, 알리, 임혜영, 장은주, 이정화 외.
관람료: VIP석 11만원, R석 9만원, S석 7만원, A석 5만원
 
(뉴스컬처=김이슬 기자)
대한민국No.1 문화신문 [뉴스컬처][뉴스컬처NCTV]
[네이버 뉴스스탠드][페이스북][트위터][플레이티켓]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NC직캠] 뮤지컬 ‘모래시계’ 김우형-조정은, 너에게 건다
[리뷰] 말이라는 ‘기표’ 마음이라는 ‘기의’, 둘의 상관 관계는…연극 ‘랭귀지 아카이브’
[NC직캠] 뮤지컬 ‘더 라스트 키스’ 시츠프로브 현장 공개
[개봉예정작] 12월 둘째주 영화 뭐볼까?
[지금은 연습중] 한겨울 더 생각나는 낭만적인 러브 스토리…뮤지컬 ‘더 라스트 키스’
[공공연한 이야기] 크리스마스의 단골손님 ‘호두까기 인형’ 만나 볼까
[직캠라이브] 뮤지컬 ‘판’ 하이라이트…조선 최고 조동아리들의 유쾌-통쾌한 입담
[프로관극러 입문서④] ‘오리지널’ ‘라이선스’ ‘프리뷰’ 아리송한 공연 형식, 그 차이는?

김이슬 기자
뉴스컬처/뉴스제작본부
news@newsculture.tv
 
2016/02/25 [10:16]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투란도트] [현장스케치] ‘세계 최고 투란도트’ 리즈 린드스트롬 “냉혹하면서 인간적 모습에 매료” 양승희 기자 2017/12/04/
[투란도트] [NC포토] 콘서트 오페라 ‘투란도트’ 서선영 소프라노, 얼음장 같은 마음도 이지은 기자 2017/12/04/
[투란도트] [NC포토] 콘서트 오페라 ‘투란도트’ 박성규 테너, 뻗어 나오는 힘찬 목소리 이지은 기자 2017/12/04/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유럽 진출 위한 계약 추진…유럽 라이선스 수출 첫 사례 허다민 기자 2017/11/14/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화려한 무대 의상 32벌, 런웨이 장식한다…대표 넘버도 선보여 양승희 기자 2017/09/19/
[투란도트] 배우 신영숙, 오늘(3일) 뮤지컬 ‘투란도트’ 타이틀 롤로 첫 공연 “감회 새롭다” 양승희 기자 2017/07/03/
[투란도트]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최고 흥행작, 뮤지컬 ‘투란도트’ 내달 2일 개막 허다민 기자 2017/06/30/
[투란도트] 제11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특별 공연, 뮤지컬 ‘투란도트’ 신영숙-정동하 출연 양승희 기자 2017/04/28/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주조연 및 앙상블 오디션 실시…작품 이끌 새로운 주역 찾는다 양승희 기자 2017/03/31/
[투란도트] 중국 하얼빈 대극원서 공연 마무리한 뮤지컬 ‘투란도트’…현지 언론 호평 받아 양승희 기자 2016/08/26/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하얼빈 대극원 무대 올라…중국 5개 도시에서 공연하며 시장 공략 양승희 기자 2016/08/16/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배우 이정화, 팬들의 단체 티셔츠 선물에 ‘사기 UP’ 나유리 기자 2016/07/06/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의 이건명, 막공 소감 “뜨거운 사랑 감사합니다” 김이슬 기자 2016/03/15/
[투란도트] 뮤지컬 ‘투란도트’ 서울 공연 성료…“수정·보완 거쳐 브로드웨이 진출하겠다” 김이슬 기자 2016/03/14/
[투란도트] 뮤지컬 배우 이건명, 가수 리사-알리와 SBS 라디오 파워FM 출연 소감 전해 김이슬 기자 2016/03/02/
[투란도트] [리뷰] 창작뮤지컬, 새로운 행보를 걷다…지방에서 서울로 상경한 ‘투란도트’ 김이슬 기자 2016/02/25/
[투란도트] [컬처포토] 서울 공연으로 찾아온 목숨을 건 사랑, 뮤지컬 ‘투란도트’ 이슬기 기자 2016/02/21/
[투란도트] ‘투란도트’ 정동하-리사, 길고 길었던 어둠을 뒤로 하고(NC포토) 이슬기 기자 2016/02/19/
[투란도트] ‘투란도트’ 정동하, 이제 난 내 이름을 버리겠어(NC포토) 이슬기 기자 2016/02/19/
[투란도트] ‘투란도트’ 리사, 진실한 사랑이 눈앞에(NC포토) 이슬기 기자 2016/02/19/
핫이슈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인터뷰①]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박혜나-김찬호 “역할로 존재할 때 짜릿함 느껴요”
[리뷰] ‘의심의 여지’ 없이 훌륭하다, 극단 산수유 연극 ‘12인의 성난 사람들’
[현장스케치] 강력하고 중독성 있으면서 계속 생각나는 매력으로…뮤지컬 ‘모래시계’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미인도 위작 사건과 강기훈 유서 대필 사건으로 보는 한국 사회, 연극 무대 오른다
[금주의 문화메모&] 황태자 루돌프, 마지막 키스
[지금은 연습중] 한겨울 더 생각나는 낭만적인 러브 스토리…뮤지컬 ‘더 라스트 키스’
뮤지컬 ‘쓰릴 미’ 동일 사건 바탕의 연극 ‘네버 더 시너’ 1월 초연 앞두고 캐스팅 공개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MUSICAL
[현장스케치] 소극장으로 옮긴 ‘베어 더 뮤지컬’ 신인 배우와 더 신선한 호흡으로
PLAY
[리뷰] ‘의심의 여지’ 없이 훌륭하다, 극단 산수유 연극 ‘12인의 성난 사람들’
MUSICAL
[현장스케치] 강력하고 중독성 있으면서 계속 생각나는 매력으로…뮤지컬 ‘모래시계’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