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
MUSICAL
PLAY
ART
NEWS
독자광장
이벤트
관람후기
기사제보
HOME > CULTURE > FEATURE
[공공연한 이야기] 카타르시스, 비극의 존재 이유
 
양승희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 연극 '메디아(연출 로버트 알폴디)' 공연 장면.(뉴스컬처)     ©사진=국립극단
 
슬픈 연극, 비극(悲劇)은 왜 필요한 것일까. 안 그래도 고되고 각박한 현실, 극장 안에서까지 비참한 이야기를 들어야만 할까. 비극은 고대 그리스 시대, 종교적 축제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신의 저서 ‘시학’에서 “비극은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으로 인해 보는 이로 하여금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한다”고 말했다. 비극이 정서적 불순물을 바깥으로 내보내는 일종의 배설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당시 아리스토텔레스는 당대 활발하게 활동하던 작가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희곡을 연구의 기초로 삼았다. 세 사람은 ‘3대 비극 작가’로 불리며 다양한 작품을 남겼고 후대 연극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 가운데서 에우리피데스는 가장 현대적이며 진보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신보다는 인간의 일상, 인물들의 내면에 천착했기 때문이다.
 
2000년 전 세상에 나온 에우리피데스의 두 작품이 2017년 국내 무대에 나란히 오른다. 먼저 지난달 24일 명동예술극장에서 개막한 국립극단의 연극 ‘메디아’다. 작품은 신화 속 인물 메디아가 고국과 부모를 배신하면서까지 사랑한 남편 이아손에게 버림을 받고, 걷잡을 수 없는 복수심으로 들끓다 결국 자식들까지 죽이며 파국을 맞는 과정을 그린다.
 
헝가리 중견 연출가 로버트 알폴디가 지휘봉을 잡아 극을 이끈다. 알폴디 연출은 “유럽에서도 고대 그리스극은 현대인에게 동떨어져 있다는 인식 때문에 창작자와 관객 모두에게 아주 어려운 작품이다. 그러나 ‘메디아’는 인간이라면 한 번쯤 느낄 수 있는 고립감, 공포, 분노 등 본연의 감정에 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동시대성을 갖는다”고 설명했다.
 
공연 내내 격정적인 심리 변화를 표현해야 하는 주인공 메디아 역은 중견 배우 이혜영이 맡는다. 그는 “메디아의 사랑, 고통, 복수의 감정이 전부 이해되고 이해가 안 되는 점이 단 한 부분도 없다”며 “그동안 신화로만 알던 이야기가 과연 현시대와 어떤 상관이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금 우리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혀 낯설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아울러 이달 15일부터는 에우리피데스의 또 다른 연극 ‘헤카베’가 공연된다. 산울림극장이 어려운 고전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기획한 ‘산울림 고전극장’을 통해 창작집단 LAS가 선보이는 작품이다. 헤카베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트로이의 마지막 왕비로, 트로이의 함락으로 남편과 아들들이 목숨을 잃고 딸들이 제물이나 노예가 되는 것을 지켜봐야 했던 비극적 어머니로 그려진다,
 
이기쁨 연출은 “헤카베가 겪은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과정을 통해 ‘무엇이 정의이며 올바른 길일까’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극을 만들 것”이라고 소개했다. 분노하든 두려워하든 슬퍼하든, 비극을 통해 감정의 응어리를 풀어보자. 그것이 비극이 계속해서 무대에 오르는 까닭이자 존재의 이유다.
 
(본 기사는 헤럴드경제 2017년 2월 28일자 신문에 동시 게재되었습니다) 
 
(뉴스컬처=양승희 기자)
[뉴스컬처 360VR][뉴스컬처 연예TV][네이버 포스트]
<저작권자ⓒ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리뷰] ‘이렇게 하면 널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 대사는 없지만…뮤지컬 ‘모래시계’
[컬처포토②] 두 남자의 치명적이고 슬픈 사랑을 그린…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컬처포토①] 다르지만, 서로의 진심에 끌리게 되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금주의 문화메모&] 바로 오늘 크리스마스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이달의 극단] ‘연습벌레’ 모여 관객과 호흡하는 작품 선보여온 ‘맨씨어터’
[컬처포토] 어쩌면 그저 평범한 사랑 이야기,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
[컬처포토] 전 세대를 관통하는 우리의 삶 이야기…뮤지컬 ‘모래시계’
[직캠라이브] 연극 ‘사랑일까?’…열혈 청춘들의 솔직한 사랑 이야기를 담다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양승희 기자
뉴스컬처/공연문화팀장
yang@newsculture.tv
 
2017/02/28 [10:05] ⓒ 뉴스컬처
 
관련기사목록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 해 마무리하는 흥겨운 ‘갈라 콘서트’ 어때요? 양승희 기자 2017/12/1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크리스마스의 단골손님 ‘호두까기 인형’ 만나 볼까 양승희 기자 2017/12/0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눈보다 귀가 즐겁다, 뜨는 ‘콘서트 오페라’ 양승희 기자 2017/12/03/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수험생에게 전하는 10대들의 ‘슈퍼파워’ 응원전 양승희 기자 2017/11/27/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TV밖 남자 아이돌 대전, 연말 뮤지컬 무대 뜨겁다 양승희 기자 2017/11/1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낯선 체호프, 셰익스피어만큼 친숙하게 양승희 기자 2017/11/1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하나된 열정’ 2018 평창동계올림픽, ‘문화’로 먼저 맛보다 양승희 기자 2017/11/05/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뮤지컬 ‘넘버’로 만나는 김광석과 이영훈 양승희 기자 2017/10/30/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세 작품을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10/22/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파바로티 떠난 10년…세상은 그를 떠올린다 양승희 기자 2017/10/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일본영화 두 편, 한국서 연극-뮤지컬로 만나다 양승희 기자 2017/09/29/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타이타닉·시스터액트…첫만남 설레는 뮤지컬 허다민 기자 2017/09/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이 가을에…세계적 예술공연을 만난다 허다민 기자 2017/09/06/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도심 잔디위 뮤지컬 향연 ‘준비 완료’ 양승희 기자 2017/09/01/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한국의 美’ 담아낸 소설, 뮤지컬로 피어나다 양승희 기자 2017/08/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탄생 100주년’ 작곡가 윤이상을 회상하는 무대들 양승희 기자 2017/08/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서거 190주년’ 베토벤 선율, 여름밤 수놓는다 허다민 기자 2017/07/18/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헤드윅’ 뮤지컬-영화로 회전문 관객을 만들다 양승희 기자 2017/07/1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조성진, 선우예권, 디토…아이돌처럼 젊어진 클래식 허다민 기자 2017/07/04/
[공공연한이야기] [공공연한 이야기] 고무장갑 끼고, 피 뒤집어쓰고 ‘B급 뮤지컬’의 귀환 양승희 기자 2017/06/30/
핫이슈
[금주의 문화메모&] 바로 오늘 크리스마스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리뷰] 연기·노래·안무 다 되는 기적의 소년, ‘반짝’ 날아오르다…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가장 많이 본 기사 [CULTURE]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①] 블랙리스트·임금체불·한한령, 꽁꽁 얼어붙은 무대 녹을까
[2017 공연계 결산 TOP10②] 이머시브·생중계 진화하는 공연, 넘나드는 장르가 대세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현장스케치] 소극장으로 옮긴 ‘베어 더 뮤지컬’ 신인 배우와 더 신선한 호흡으로
[현장스케치] 강력하고 중독성 있으면서 계속 생각나는 매력으로…뮤지컬 ‘모래시계’
PLAY
[리뷰] 사회의 모순, 이야기와 무대로 풀어내다…연극 ‘준대로 받은대로’
MUSICAL
[리뷰] 연기·노래·안무 다 되는 기적의 소년, ‘반짝’ 날아오르다…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PLAY
[현장스케치] 극과 극의 두 사람, 서로 하나가 된 이유는…연극 ‘거미여인의 키스’
100NEWS
[100뉴스] 한파 속 한강 첫 결빙
About NewsCultureHISTORY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사업제휴안내기사제보
㈜콘팩/뉴스컬처|대표이사/발행편집인:이훈희|취재팀장:양승희|영상제작본부장/이사:이장희|콘텐츠사업본부장:박상욱
취재팀:02-715-0013|편집팀:02-715-0012|영상제작본부:02-714-0052|콘텐츠사업본부:02-715-0014|청소년보호책임자:이장희
정기간행물등록번호:서울아02083|발행일자:2006.11.03|등록일자:2012.04.19.|주소: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297, 우신빌딩 5층 뉴스컬처
㈜헤럴드|대표이사:권충원|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 아03710|주소:서울시 용산구 후암로 4길 10 헤럴드 스퀘어|대표전화:02-727-0114
Copyright NewsCulture. All Rights Reserved. 모든 기사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지합니다.